바이오스펙테이터 천승현 기자
한국제약협회는 오는 18일 오후 1시 서울 서초구 소재 협회 4층 강당에서 당단백질 분석기술 최신 동향과 관련 기법을 소개하는 ‘당단백질의약품 분석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당단백질의약품은 살아있는 세포가 단백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당사슬이 단백질에 결합되는 의약품을 말한다. 바이오의약품의 70% 가량은 당이 붙어있는 당단백질의약품이다. 당단백질의약품 분석은 바이오의약품 개발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로 평가받는다.
세미나에서는 △당단백질의약품의 당사슬 분석 시험법 리뷰(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엄준호 연구관) △치료용 항체의 당질화 구조와 기능과의 관계(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서정근 교수) △식물유래 당단백질 백신 및 항체 발현의 당구조분석과 활성연구(중앙대학교 고기성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치료용 당단백질의 질량분석기 기반 당화 특성화 분석(충남대학교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오명진 박사) △N-당화 분리 방법(Waters Korea 배상철 이사) △바이오물질 중 당류의 분석 및 컬럼 선택(YMC Korea 이봉수 분석팀장) 등 실무 교육도 예정됐다.
제약협회 측은 "신약 및 바이오시밀러 등의 개발에 필수적인 당단백질 분석을 주제로 최신 분석기술 동향 및 시험법을 공유하고, 분석 시 당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해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논의해 연구개발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세미나를 마련했다”라고 설명했다.
참석 신청은 오는 14일 한국제약협회 홈페이지(www.kpma.or.kr → 세미나 신청 → 해당행사명 클릭 → 페이지 하단 ‘신청’ 클릭 → 작성 및 등록)를 통해 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문의: 02-6301-2161(제약협회 바이오의약품정책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