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노바백스(Novavax)가 영국에서 진행한 코로나19 백신 3상에서 예방효율 89.3%를 확인한 결과를 내놨다. 특히 현재 영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UK변이형(UK variant)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자가 포함된 결과다. 노바백스는 분석한 코로나19 감염자의 50% 이상이 UK변이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또 노바백스의 백신은 2~8℃에서도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모더나(Moderna), 화이자/바이오엔텍(Pfizer/BioNTech)의 코로나19 백신에 비해 운송상 이점을 가진다.
노바백스는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의 영국 임상 3상 및 남아프리카 임상 2b상 결과를 발표했다. 노바백스는 현재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에 승인을 위한 서류를 제출한 상태다.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NVX-CoV2373은 재조합 기술로 변형시킨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을 곤충세포에서 발현시킨 후 나노입자 형태로 만들었으며, 자체 면역증강제인 매트릭스M(Matrix-M)과 함께 사용해 적은 용량의 백신으로 효과적인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다. 임상에서는 5㎍용량의 NVX-CoV2373과 50㎍용량의 매트릭스M을 투여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