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메드팩토(Medpacto)가 BAG2를 억제해 유방암의 전이(metastasis)와 재발(recurrence)를 감소시킨 마우스모델 연구결과를 내놨다.
메드팩토는 삼중음성유방암(TNBC) 환자에서 높게 발현되는 BAG2를 억제하면 유방암의 재발 및 전이를 유의미하게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드팩토는 현재 삼중음성유방암(TNBC)에 대한 BAG2 항체 ‘MA-B2’와 BAG2 진단키트 ‘MO-B2’를 동반진단 컨셉으로 개발 중이다.
메드팩토는 지난 9일부터 14일(현지시간)까지 온라인으로 열린 미국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1에서 BAG2가 삼중음성유방암(triple-negative breast cancer cells, TNBC) 세포에서 카텝신B(cathepsin B)를 통해 종양 형성과 전이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메드팩토는 먼저 TNBC 세포와 TNBC 환자 조직에서 BAG2의 유전자발현이 증가되어 있는지 확인했다. 예후가 좋고 치료가 비교적 수월한 루미날형(luminal type) 유방암 환자와 TNBC 환자의 조직에서 유전자 분석을 진행한 결과 TNBC 환자에서만 BAG2 유전자가 과발현된 것을 확인했다. 이런 결과는 루미날형 유방암 세포와 TNBC 세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