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노바티스(Novartis)가 바이시클 테라퓨틱스(Bicyle Therapeutics)와 펩타이드-방사성의약품접합(Bicyle petide-radio conjugation, BRC) 약물 개발을 위해 17억5000만달러 규모의 딜을 맺었다.
노바티스는 2개의 방사성리간드(radioligand therapy) 치료제를 시판중이며, 접합(conjugation) 기전의 약물를 통해 방사성리간드의 적용범위를 넓히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노바티스는 SSTR(Somatostatin receptors) 양성 신경계내분비종양(NETs) 치료제 ‘루타테라(Lutathera, lutetium Lu177 dotatate)’와 PSMA 양성 전이성 거세저항성전립선암(mCRPC) 치료제 ‘플루빅토(Pluvicto, 177Lu-PSMA-617)’를 판매하고 있다. 루타테라와 플루빅토는 지난해 각각 4억7100만달러, 2억71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바이시클은 28일(현지시간) 노바티스와 다수의 특정 종양 표적에 대한 BRC 약물 개발을 위해 17억5000만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계약에 따라 노바티스는 바이시클에 계약금 5000만달러에 더해 개발 및 상업화 마일스톤으로 17억달러를 지급한다. 상업화 이후 판매에 따른 단계별 로열티는 별도다. 바이시클은 신규 바이시클 펩타이드(Bicycle peptide)를 발굴해 방사성의약품을 접합한 BRC 약물을 개발한다. 노바티스는 모든 전임상 연구와 임상개발을 위한 연구비를 지원하며 생산 및 상업화를 담당한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