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가 올 한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지난 2년동안 선정한 347개 과제 가운데 우수과제 10개를 선정해 공개했다.
KDDF는 지난 12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2023 국가신약개발사업 우수과제 선정 발표회에서 지난 2021년부터 2023년 2차까지 진행된 과제를 대상으로 우수한 10대 과제를 선정해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사업단은 ▲하이 퍼포먼스(High Performance) ▲테크놀로지 브레이크스루(Technology Breakthrough) ▲뉴 인사이트(New Insight) 등 3개 영역에서 분야별로 나눠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과제는 3번의 평가단계를 거쳐 최종선택됐다. KDDF는 사업단 전문위원과 팀장으로부터 후보과제를 추천받아 38개 과제를 선정했으며, 이후 사업단 R&D 관련 임직원 8명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각 선정분야 부합성을 검토해 후보과제 18개를 정했다. 마지막으로 외부전문가를 중심으로 사업단을 포함해 총 5인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10개 과제를 뽑았다.
하이퍼포먼스는 기술이전 성과를 내거나 목표 마일스톤을 조기달성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낸 과제이다. 테크놀로지 브레이크스루는 신규 타깃(novel target), 신규 모달리티(new modality)를 중점으로 평가했으며, 기존 신약개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했다고 평가되는 과제가 선정 기준이다. 뉴 인사이트는 새로운 타깃, 모달리티, 기술, 접근법 등을 모두 아우른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