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정지윤 기자
면역항암 신약개발 전문기업 메디맵바이오(MediMabBio)가 28일 중소벤처기업부의 '2024년 스케일업 팁스' 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메디맵바이오는 이번 과제선정으로 향후 3년동안 최대 11억4000만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게 되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에 투여할 계획이다.
스케일업 팁스는 VC와 연구개발전문회사 등으로 구성된 운영사가 유망 중소벤처를 발굴해 투자 후 추천하면 정부가 연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메디맵바이오는 아이엠투자파트너스의 추천으로 선발됐다. 메디맵바이오는 이번 과제에서 "AI 기반 단백질 디자인을 통한 항염증성 싸이토카인-항체 융합단백질 개발"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메디맵바이오는 그동안 면역항암 신약 개발을 해왔으며 이번 과제를 통해 자가면역질환으로 연구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AI 기술, 단백질 생산, 융합항체 제작 기술 등을 결합해 싸이토카인 융합 단백질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이 과정에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혁신적인 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메디맵바이오는 올해들어 다양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셀트리온(Celltrion)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에 선정돼, 셀트리온 및 서울바이오허브와 함께 공동연구, 글로벌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다. 4월에는 PDC라인파마(PDC*line Pharma)와의 협력을 시작해, 암 백신 치료와 면역관문억제제(ICI)/싸이토카인의 시너지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7월에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에서 주관하는 백신협의체에 선정되며, 백신 분야에서도 활동을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