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사이트원 테라퓨틱스(SiteOne Therapeutics)는 지난 18일(현지시간) 시리즈C로 1억달러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사이트원은 소듐채널(NaV) 저해제로 비마약성(non-opioid) 진통제를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텍이다. 특히 사이트원은 지난 2022년 1월 NaV 저해제 선두주자인 버텍스 파마슈티컬(Vertex Pharmaceuticals)과 소듐채널1.7(NaV1.7)을 타깃하는 진통제 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버텍스가 NaV 비마약성 진통제 개발에서 진전을 거둬 이 분야를 개척해나가면서, 사이트원을 비롯해 NaV 개발 바이오텍이 대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 앞서 암젠(Amgen) 출신이 설립한 라티고 바이오테라퓨틱스(Latigo Biotherapeutics)는 올해초 시리즈A로 1억3500만달러 유치에 성공했다. 라티고는 소듐채널1.8(NaV1.8) 저해제로 임상1상을 진행중이다.
버텍스는 NaV1.8 저해제인 ‘수제트리진(suzetrigine, VX-548)’으로 진행한 급성통증(acute pain) 임상3상에 성공한 이후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허가검토를 받고 있다. 수제트리진은 다음달 말에 FDA 허가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