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정지윤 기자
이수그룹 계열사 이수앱지스(ISU ABXIS)는 ErbB3 항체 'ISU104'를 적용한 CAR-NK 약물 ‘ISU104-CAR-NK’로 유방암 마우스모델에서 종양크기의 감소를 확인한 내용의 연구결과를 국제학술지 CII(Cancer Immunology Immunotherapy, IF:4.6)에 게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이수앱지스와 김석호 동아대 의생명과학과 교수팀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이수앱지스는 ISU104-CAR-NK를 유방암 세포주를 이식한 마우스모델에 처리해 효능, 안전성 등을 확인했다. 그 결과 암세포가 사멸되고 종양의 크기가 감소되는 등 항암 효능을 보였으며, 특별한 부작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ISU104는 지난해 미국 항암치료제 개발회사에 라이선스아웃(L/O) 계약을 체결한 항체 후보물질”이라며 “이번 연구결과는 ISU104가 향후 CAR-NK 등 면역항암치료제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논문 공동저자 김석호 동아대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ISU104-CAR-NK가 ErbB3 양성 유방암 환자에서 기존 치료제에 내성을 보이거나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에 효과적인 면역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ISU104는 지난해 상대 미국 항암치료제 개발회사에 계약금 300만달러, 마일스톤 8250만달러의 규모로 라이선스아웃(L/O)된 후보물질로, 해당 딜의 상대기업은 공개되지 않았다. 해당 계약은 상대기업의 주력 모달리티 개발에만 한정해 사용되는 조건으로 딜이 체결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