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ADC링커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앱티스는 20일 진스크립트(GenScript ProBio)로부터 클라우딘18.2(Claudin18.2) 항체를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앱티스는 진스크립트로부터 ADC 용도와 관련된 클라우딘18.2 항체의 전세계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확보했다. 상세 계약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클라우딘18.2는 위암, 췌장암 등 여러 고형암에서 과발현되는 항원이다. 앱티스는 자체 ADC 링커 기술을 클라우딘18.2 항체에 접목해 독자적 ADC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앱티스의 ADC 플랫폼 기술 앱클릭(AbClick®)은 항체에 대한 조작이나 변이 없이 위치특이적으로 링커를 결합시킬 수 있는 ADC 기술이다. 앱클릭을 적용한 ADC는 안전성, 유효성뿐만 아니라 품질 측면에서 우수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존 항체의 변이 없이 항체 Fc 파트의 특정 라이신(Lysine)에 링커가 선택적으로 결합해 DAR(약물-항체 비율) 제어가 가능해 CMC 등에서 강점을 가진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여러 시험을 통해 앱티스의 ADC 링커 관련 우수한 안정성 데이터를 확보했다”며 “앱티스의 ADC 링커는 암세포 내 과발현되는 특정 효소에 의해서만 절단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