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신창민 기자
아디셋바이오(Adicet Bio)는 지난 6일(현지시간) B세포 비호지킨림프종(B-NHL) 대상 동종유래(allogeneic) CD20 감마델타(γδ) CAR-T인 ‘ADI-001’의 임상1상 결과를 미국 임상종양학회(ASCO 2022)에서 발표했다.
γδ T세포 기반 세포치료제는 일반적인 알파베타(αβ) T세포를 이용한 방법에 비해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발생위험성이 낮기 때문에 동종유래 세포치료제 개발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BMS는 지난 2일 독일 이매틱스(Immatics)와 동종유래 γδ TCR-T/CAR-T 개발을 위해 14억6000만달러 규모 계약을 체결했으며, 다케다(Takeda)는 지난해 감마델타(GammaDelta Therapeutics)를 인수하며 동종유래 γδ 세포치료제 기술을 강화한 바 있다.
아디셋의 이번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데이터 컷오프(cut-off) 기준, 총 8명의 환자들 중 6명이 반응을 보이며 전체반응률(ORR) 75%가 확인됐고, 반응을 보인 모든 환자는 완전관해(CR)를 나타냈다. ADI-001 투약 이후 6개월 이상 추적관찰(follow-up)이 가능했던 4명의 환자 중 2명이 6개월 이상 CR이 지속된 것으로 확인됐다. 아디셋은 남은 환자들의 반응 지속성을 계속 평가하는 중이다.
안전성 측면에서 이식편대숙주질환(GvHD)이 발생한 환자는 없었으며, 3등급 이상의 사이토카인방출증후군(CRS)과 면역관련신경독성(ICANS)도 확인되지 않았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