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벡톤디킨슨 코리아(BD Korea)는 25일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이 국내에 런칭한지 채 4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 100번째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유세포분석은 유액상태의 단일세포나 입자 등의 특성을 신속하게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기술로 기초연구부터 임상시험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BD코리아는 다양한 유세포분석기를 통해 기업들에게 각 개발단계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은 최대 3가지 색상(red, blue, violet)의 레이저와 12개 형광채널 14개 파라미터를 제공한다. 또 BD FACSuite™ 애플리케이션은 데이터수집 및 분석소프트웨어로 운영되어 암호보호 감사추적 전자서명 IQ/OQ 절차를 제공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21CFR Part11을 준수하도록 지원한다.
이번 국내 100번째 설치는 유틸렉스에 이루어졌다. 김영호 유틸렉스 신약개발본부 부사장은 “이번에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을 100번째 로 설치하게 돼 기쁘다”며 “일관된 실험결과를 제공해주며 결과분석과 진단이 정확하고, 조작 시스템이 편리해 사용 편의성이 높아 기초연구 뿐 아니라 임상진행에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구매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FACS는 세포치료제 임상에 꼭 필요한 기기인만큼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을 이용해 기초연구 뿐 아니라 임상연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틸렉스는 NK/T 세포치료제 후보물질 ‘앱비앤티(EBViNT)’와 T 세포치료제 후보물질 ‘위티앤티(WTiNT)’ 연구에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을 이용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 장비를 설치한 김건수 큐로셀 대표는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의 100번째 설치를 축하한다”며 “국내에서 최초로 CAR-T 임상을 진행중인 큐로셀에게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은 CAR-T 세포치료제를 개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전 버전인 BD FACS Verse™ 분석장비를 사용했었는데 새로운 버전인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으로 교체한 이후 분석속도가 체감될 정도로 빨라졌다”고 덧붙였다.
제이슨 황 BD코리아 사장은 “국내 출시 후 4년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이 100번째 설치될 수 있도록 찾아주신 고객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성과는 유세포분석 고객들에게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이 제공할 수 있는 재현성과 일관성, 표준화를 입증한 주목할 만한 지표”라고 강조했다.
권금례 BD코리아 바이오사이언스사업부 총괄 전무는 “BD FACSLyric™ 유세포 분석시스템의 임상 애플리케이션은 T, B, NK 세포 등의 분석을 위한 사전정의된 템플릿을 사용한다”며 “재현성이 높아 일관된 결과를 제공하고, 적정농도로 미리 혼합된 형광표지 항체 시약을 사용해 고품질의 면역염색이 가능해 정확한 진단과 임상개발을 도와준다”고 말했다.
한편 벡톤디킨슨은 1897년 미국에서 설립돼 약 12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글로벌 의료기술 회사다. 1974년 형광활성화세포분리기(FACS)를 출시한 이래 다양한 유세포 분석시스템에 있어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 제공에 앞장서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