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노신영 기자
글로벌 위탁연구개발생산(CRDMO) 기업 우시바이오로직스(WuXi Biologics)가 지난 20일 싱가폴에서 개최된 2024년 아시아태평양 바이오파마 엑설런스 어워드(Asia Pacific Biopharma Excellence Awards, ABEA 2024) 시상식에서 총 4개부문에서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또한 웨이창 저우(Dr.Weichang Zhou) 우시바이오로직스 최고기술책임자(CTO)가 ABEA 2024에서 '2023년 올해의 CTO(CTO of the Year 2023)'로 선정됐다.
우시바이오로직스는 지난 2017년 ABEA 첫 수상 이후 이번 ABEA 2024에서 가장 많은 상을 수상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수상 부문은 ▲최우수 계약 개발 및 제조 조직 상 ▲중화권 지역의 생물공정 우수상 ▲최우수 생물공정 공급업체 상 ▲올해 최고의 무균 충전 마감 및 패키징 CMO 등으로 총 4개 부문이다.
글로벌 바이오제약 컨설팅 기업 IMAPAC이 후원하는 ABEA는 지난 한해동안 아시아 지역에서 탁월한 바이오 프로세싱, 물류(logistics), 공급망 관리는 물론 임상시험 전문성, 기업조직(Organization), 기술 등을 평가함으로써 바이오제약 업계 리더들의 공로를 인정하고 있다.
우시바이오로직스는 전 세계적으로 약 600개 고객에게 발굴단계에서 상업화까지 지원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우시바이오로직스는 혁신적인 기술, 세계적 수준의 품질 시스템, 광범위 글로벌 제조 네트워크 및 입증된 성공률을 통해 고객이 바이오의약품(biologics)을 임상 단계와 시장 상업화 단계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시바이오로직스의 의약품 GMP 제조 서비스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의약품청(EMA) 및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를 포함한 주요 규제기관과 글로벌 고객으로부터 1000건 이상의 품질검사로 검증됐으며, 1700개 이상의 의약품 배치에서 99% 이상의 성공률을 달성했다.
크리스 첸(Dr.Chris Chen) 우시바이오로직스 CEO는 “우시바이오로직스가 받은 여러 상은 우리가 고객과 업계를 위해 창출한 가치에 대한 진정한 증거”라며 “우수성, 품질에 대한 확고한 의지, 강력한 리더십 팀, 헌신적인 인재들을 기반으로 우시바이오로직스는 우리의 고객들이 환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제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웨이창 저우 우시바이오로직스 CTO는 생물학적 제제 개발, 생산 촉진을 목표로 선도적인 기술 혁신을 달성해낸 성과와 리더십을 인정받아 2023 올해의 CTO 상을 수상했다.
웨이창 저우 CTO는 “이 상을 받게돼 영광이다”라며 “바이오 의약품의 접근성과 경제성을 높일수 있는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다 유연하고, 생산적고, 효과적인 접근방식의 발전에 우시바이오로직스가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