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에스알파테라퓨틱스(S-Alpha Therapeutics)는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지난 6일(현지시간) 시력안과학회(ARVO 2024)에서 소아근시 디지털치료기기로 개발하는 ‘SAT-001’의 개념입증(PoC) 결과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9일 밝혔다. SAT-001은 비침습(non-invasive) 소프트웨어 치료기기(SaMD)에 속한다.
에스알파는 앞서 올해 3월 안과분야 의약품과 기기를 개발하는 일본 로토제약(ROHTO Pharmaceutical)에 SAT-001의 일본과 주요 아시아 국가에 대한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라이선스아웃한 바 있다. 계약과 함께 로토제약은 에스알파에 투자도 진행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에스알파는 현재 국내에서 소아근시 환자를 대상으로 SAT-001의 확증 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탐색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번 ARVO에서 이러한 사업개발(BD)과 개발 움직임을 뒷받침하는 SAT-001의 개념입증 결과를 공개한 것이다.
이번에 발표한 결과는 지난 2021년부터 국내 소아근시 환자를 대상으로 48주 동안 SAT-001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이다. 발표는 이번 임상시험 조정연구자(coordinating Investigator)인 이병주 서울아산병원안과 교수가 진행했으며, ‘근시 진행 억제를 위한 눈 활동에 기반한 디지털 치료제의 무작위 임상(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the Digital Therapeutics based eye activities for myopia progression inhibition)’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됐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