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프랑스 바이옵티머스(Bioptimus)는 20일(현지시간) 시드투자로 3500만달러 규모의 투자유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Owkin, Bpifrance Large Venture, Sofinnova Partners, VC Cathay Innovation, Headline, Hummingbird, NJF Capital, Top Harvest Capital 등이 참여했다.
바이옵티머스는 작은분자에서부터 세포, 조직, 전체 기관(organisms)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규모의 생물학적 데이터를 생성형 AI(generative AI)에 결합시켜 범용(universial) AI 모델을 만들겠다는 전략을 가지고 설립됐다.
이를 위해 바이옵티머스는 오우킨의 데이터 생성역량과 전세계 병원(academic hospital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multimodal)의 환자 데이터를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시킨 AI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는 전반적인 생물학적 다양성을 대변하지 못하는 기존 공개데이터(public data)와 단일 데이터세트(single data set)로 훈련된 AI모델과는 차별화된 결과를 제공해 줄 것으로 바이옵티머스는 기대하고 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