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정지윤 기자
레볼루션 메디슨(Revolution Medicines)이 KARS(ON) G12D 변이 선택적 저해제의 폐암 임상1상 초기결과에서 전체반응률(ORR) 61%를 확인했다.
레볼루션은 지난해 KRAS G12D 선택적 저해제인 ‘졸돈라시브(zoldonrasib, RMC-9805)’의 초기 임상1상 결과를 처음 공개했었는데, 당시 췌장선암(pancreatic ductal adenocarcinoma, PDAC) 하위그룹에서 ORR 30%로, KRAS G12D 선택적 저해제의 임상결과 중 가장 높은 ORR 데이터를 확인하며 초기 가능성을 보여준 바 있다.
레볼루션은 이번에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ORR 61%(11/18명)를 확인하며 KRAS G12D 변이가 발생하는 주요 암종에서 졸돈라시브의 개발가능성을 높였다. KRAS G12D는 췌장선암,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변이로 알려져 있다. KRAS G12D는 암환자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변이 중 하나지만 아직 선택적으로 타깃하는 시판 치료제는 없으며 초기 개발단계에 있는 분야이다.
다만 레볼루션의 이번 ORR 결과에서 5명은 부분반응(PR)이 확인된(confirmed) 케이스였으며 나머지 6명은 아직 미확정(unconfirmed) 상태였다. 약물반응이 확정된 환자를 기준으로 계산한 ORR은 27.8%(5/18명)이고, 초기 임상단계로 환자 수가 적다는 의문은 남아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단계에 있는 경쟁약물과 비교해 높다는 점에서 업계는 졸돈라시브의 후기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