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장종원 기자
애니메디솔루션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D프린팅 기반 맞춤형 실리콘 코 보형물인 ‘이노핏(innofit)’의 의료기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노핏은 3D프린팅 기술을 접목해 제작되는 개인 맞춤형 코 보형물로 환자의 CT영상에서 추출한 코뼈와 연골형태를 고려해 맞춤 형태로 제작된다. 특히 환자 코의 높이∙폭∙길이∙곡면∙비율 등을 고려해 3D기반으로 제작하면서 코뼈와 연골의 해부학적 곡면과 보형물 간 틈새를 최소화해 코 보형물의 밀착 문제와 형태적 불안 요소 등을 해결했다.
또한 가상 수술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환자가 원하는 모습과 의료진의 수술계획을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김국배 애니메디솔루션 대표는 "개발 과정에서 세계최고의 코 성형 술기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의료진들의 노하우를 기술적으로 담는데 가장 집중했으며, 가상 수술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문형 서비스를 플랫폼화 했다"면서 "이노핏이 그간 의료진과 환자의 미적∙심적 고충을 최소화하고, 이상적인 코성형 수술의 최적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애니메디솔루션은 이번 허가에 따라 ‘차세대 개인 맞춤형 코 성형 수술 솔루션’을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코 성형 수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애니메디솔루션은 3D프린팅 및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한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 개발, 서비스 기업으로 선천성심장병 치료를 위한 심장수술 시뮬레이터, 내시경 훈련 시뮬레이터 등을 개발한바 있다. 지난해 55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도 유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