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피니언

연어 추출 PDRN 전문社 도약, 본질가치 상승中 유료

기사입력 : 2016-12-20 11:17|수정 : 2016-12-20 11:28
페이스북으로 기사 공유하기 트위터로 기사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로 기사 공유하기 댓글영역으로 이동

J. Ryang 객원기자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는 BioS+ 기사입니다.

[J약사의 시장탐구㉔]파마리서치프로덕트를 통해 본 PDRN 시장..KIST와 PDRN 국산화, 연어정액 1Kg, 1억원의 부가가치 창출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재생의학을 실현하는 바이오 제약회사다. 지금은 재생의학분야에서 정진하고 있는 회사이지만, 이 회사는 제품인허가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전문적으로 하는 목적으로 출범하여, 천천히 외국 제약사의 제품을 인허가하고 국내판권계약을 통한 대리총판을 하는 등의 사업을 했었다.

회사의 정체성이 극적으로 바뀌게 된 계기는 2008년 Mastelli社의 제품인 플라센텍스(Placentex Injection)에 대한 국내 및 아시아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송어정액의 PDRN(PolyDeoxyRiboNucleotide)을 이용하여 피부 및 조직재생을 적응증으로 갖고 있던 플라센텍스를 국내에 판매하며,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자체적으로 제품의 국산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지금은 PDRN과 관련한 다양한 상품들을 시장에 내놓으며 국내에서 독보적인 PDRN 전문회사로 발돋음했다.

왜 연어인가?

송어를 이용하여 플라센텍스를 만드는 Mastelli社,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2009년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천연물연구센터와 연어정액을 이용한 PDRN 국산화 연구에 착수하였다.

왜 연어인가? ‘회춘의 음식 – 핵산이 풍부한 음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연어를 꼽는다. 실로 연어는 연어 그 자체 보다는 연어이리(정자가 차있는 정소)에 핵산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는 일상적 섭취가 가능한 음식 중 가장 많은 핵산을 함유하고 있는 멸치의 8배, 표고버섯의 35배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핵산 함유량에 있어서 연어이리는 양적 우월함도 굉장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하게 여길 것은 질적 우월함이다. DNA는 5탄당과 인산 그리고 네 가지 염기 아데닌(Adenine A), 구아닌(Guanine G), 티민(thymine T), 사이토신(cytosine C)가 포함된 뉴클레오타이드로 이뤄지는데, 연어는 이 조합의 균형이 사람의 것과 96% 일치한다. 이러한 유사함은 버려지는 핵산 없이 온전히 모두 사용되어질 수 있다는 것에서 큰 의미가 있다.

PDRN – ‘PolyDeoxyRiboNucleotide’

뉴클레오타이드(Nucleotide)가 DNA의 단위체라고 하면, PN(PolyNucleotide)과 PDRN(PolyDeoxyRiboNucleotide)은 DNA라는 긴 사슬의 짧은 절편체이다. 이는 세포 내에 들어가 두 가지 경로로 작용을 하는데, A2A receptor를 자극하는 기전을 통해서는 (1)염증성 사이토카인을 분비를 감소시키고, 항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증가시켜 항염작용 (2)FGF, IGF, EGF등 피부, 뼈, 연골 형성 관련 성장인자를 자극하여 조직 재생 촉진 (3)신생혈관생성인자(VEGF)를 자극, 신생 혈관을 생성하여 영양수급 강화를 유도할 수 있다.

다른 한쪽으로는 ‘생체성분이 분해되어 배설되기 전, 회수과정을 통해 생체 유래 물질을 재사용하는 경로’인 ’Salvage Pathway’가 유도된다. 생체성분과 거의 일치하는 연어의 폴리핵산은 DNAse(DNA 분해효소)에 의해 A, G, T, C 개별의 핵산으로 분해되어 생체 DNA합성에 이용된다. 이와 같은 경로는 사실상 연어가 양적, 질적으로 우수한 핵산의 보급원일 수 있다는 것과 밀접한 관계에 놓여있다.

Re-Products Line Up

어쨌든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PDRN을 이용...

관련기사

많이 본 기사

주목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