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신약개발 전문 위탁연구기관(CRO)인 큐베스트바이오는 글로벌 CRO 기업인 우시앱텍(WuXi AppTec Group) LTD(Laboratory Testing Division)와 비임상서비스와 관련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업무협약 체결식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바이오코리아2019(BIO KOREA 2019) 행사에서 지난 17일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신약 개발 과정 중 위탁연구가 필요한 비임상 분야의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
우시앱텍은 2001년에 설립되어 합성의약품 및 생물의약품 개발 및 생산, 공정개발, 제형연구, 독성시험 등 신약개발 전 과정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미국, 유럽, APEC 등 지역을 포함한 3000여개의 다국적 제약·바이오 기업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큐베스트바이오는 프로젝트 관리, 자문 및 국내외 비임상시험을 제공하는 위탁연구 전문회사다. 현재 자체 연구시설 및 해외 11개국 20여곳 시설과 업무협력을 맺어 개발단계 및 전략에 따른 고객 맞춤형 전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수헌 큐베스트바이오 대표는 “우시앱텍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 시설 및 효율적인 플랫폼 기반과 큐베스트바이오가 지향하고 있는 전문적인 초기 비임상개발, 프로젝트 메니지먼트 기법이 뒷받침 된다면 글로벌 진출을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선택 영역이 획기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에드워드 후(Edward Hu) 우시앱텍 공동대표는 “우수한 현장 전문가들로 구성된 큐베스트바이오와 좋은 파트너가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의 신약이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서비스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