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엄은혁 기자
BMS가 셀진(Celgene)을 740억달러에 인수하며 확보한 베타지중해성빈혈(beta thalassemia) 치료제 ‘레블로질(Reblozyl, luspatercept-aamt)’이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 유래 빈혈 임상 3상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내며 적응증 확대 가능성을 보여줬다. 레블로질은 해당 임상에서 환자의 적혈구 수혈 의존도를 낮추며 1차종결점을 충족했다.
레블로질은 지난 2019년 베타지중해성빈혈 치료제로 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이는 적혈구성숙제(erythroid maturation agent)로의 첫 승인이었다. 그리고 2020년 환상철적혈모구(Ring Sideroblasts, RS) 동반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RS) 유래 빈혈, RS 및 혈소판증가증(thrombocytosis) 동반 골수형성이상증후군/골수증식종양(MDS/MPN-RS-T) 유래 빈혈치료제로도 승인받아 시판되고 있다. BMS는 현재 레블로질을 임상3상 단계에서 골수섬유증(myelofibrosis) 유래 빈혈 치료제로도 개발중이다.
BMS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레블로질의 MDS 유래 빈혈 1차치료제 임상 3상에서 환자의 수혈 의존도(Red Blood Cell Transfusion Independence, RBC-TI)를 개선하고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시킨 탑라인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임상은 국제예후점수시스템(IPSS-R) 분류상 위험등급이 아주 낮음(very low), 낮음(low), 중간(intermediate)인 MDS로부터 유래한 빈혈을 적응증으로 레블로질과 기존 치료제로 사용되는 ‘에포에틴 알파(epoetin alfa)’를 비교평가하는 오픈라벨(open-label) 임상3상이었다(COMMANDS, NCT03682536). IPSS-R은 사망위험도(risk of mortality)나 급성골수성백혈병(AML)으로의 진행가능성을 기준으로 MDS의 위험도를 아주 낮음~아주 높음(very high)의 5가지 등급으로 분류하는 점수체계다.
BMS는 적혈구 수혈에 의존적이며 적혈구 생성촉진제(Erythropoiesis Stimulating Agent, ESA)에 불응하는 환자를 모집해 이번 임상을 진행했다. 1차종결점은 12주동안 관찰한 (Red Blood Cell Transfusion Independence, RBC-TI)와 평균 헤모글로빈 수치 1.5g/dL 이상 증가 여부였으며, 주요 2차종결점은 24주동안 관찰한 RBC-TI 등이었다.
임상결과 레블로질 투여군에서 기존 치료제 대비 통계적 및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환자의 RBC-TI가 개선되고 헤모글로빈 수치가 증가해 1차종결점을 충족했다. BMS는 해당 임상에서 레블로질이 주요 2차종결점도 충족했다고 밝혔다. 안전성 평가결과는 레블로질로 진행했던 이전 임상과 동일했으며, 새로 보고된 안전성 이슈는 없었다.
BMS는 이외의 구체적인 데이터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BMS는 이번 임상의 데이터분석을 마무리해 다가오는 학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며, 허가절차를 위해 규제당국과 논의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다.
레블로질은 ActRIIB 수용체의 세포외 도메인(modified ActRIIB extracellular domain)+IgG1의 Fc 도메인으로 이루어진 융합단백질로, TGF-β와 결합해 TGF-β를 통한 신호전달을 억제한다. TGF-β는 ActRIIB 수용체와 결합해 적혈구형성(erythropoiesis) 과정을 조절하는 사이토카인(cytokine)으로, TGF-β를 통한 과다한 신호전달은 적혈구성숙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다.
당초 레블로질은 셀진과 액셀레론(Acceleron)이 파트너십을 통해 지난 2011년부터 공동개발해온 적혈구성숙제다. 이후 BMS가 셀진을, 미국 머크(MSD)가 액셀레론을 인수하면서 BMS와 머크가 레블로질을 개발해왔다. BMS의 실적발표에 따르면 레블로질의 지난해 매출액은 2020년 대비 81% 증가한 5억5100만달러로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미국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에 따르면 MDS는 골수의 비정상적인 조혈작용으로 인해 적혈구나 백혈구, 혈소판의 생성이 원활히 일어나지 않아 발생하는 혈액암의 일종이다. MDS 환자들은 주로 빈혈증세를 보이며 빈혈증세가 있는 MDS 환자들은 원활한 적혈구 수급을 위해 수혈을 필요로 한다. MDS 환자의 1/3가량에서 MDS가 AML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