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LegoChem Biosciences)도 글로벌에서 주목받고 있는 페이로드(payload) 토포이소머라아제1(topoisomerase1, TOP1) 저해제 기반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에 본격 뛰어든다. 레고켐바이오는 TOP1 저해제 페이로드를 클라우딘18.2(claudin18.2, CLDN18.2) 항체에 적용한 신규 ADC 후보물질을 첫 공개했다.
레고켐바이오는 지난 16일부터 19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월드ADC(World ADC)에서 CLDN18.2 ADC ‘LCB02A’의 고형암 효능을 평가한 전임상 결과에 대한 포스터 발표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CLDN18.2는 밀착연접(tight junction)에 관여하는 단백질로 정상 조직에서는 위 상피세포에서만 제한적으로 발현하고 있으나, 고형암에서는 위암, 췌장암, 식도암, 난소암 폐암 등 넓은 고형암에서 발현된다. 최근 앞서가는 CLDN18.2 표적항암제의 임상 결과가 도출되면서, 위암과 췌장암에서 치료 표적으로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LCB02A는 CLDN18.2 항체에 TOP1 저해제 4개를 자체 위치특이적인 접합 링커기술(ConjuAll™)로 결합시킨 ADC이다(DAR=4). 레고켐바이오는 인비트로(in vitro) 세팅에서 LCB02A가 여러 위암, 췌장암 세포주에서 세포독성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 반면 정상 세포주에서는 세포독성 효과가 없었다.... <계속>